포털사이트 NAVER의 가입형 블로그 서비스인 NAVER blog는 2003년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20년이 지난 현재 가장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으며, 네이버 회원가입 시 입력한 아이디와 동일한 주소로 blog URL이 생성되는 방식에서 2022년 10월 부터는 블로그 ID를 별도로 생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데스크톱 PC와 스마트폰 등 모바일 디바이스와 호환이 되는 SmartEditor ONE을 이용하여 이미지와 동영상, 파일과 링크, 표와 수식 등의 구성을 조합하여 포스팅을 발행할 수 있고, 스마트에디터 원과 설정 메뉴에서 폰트 종류와 크기를 선택하거나 줄 간격 등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1. NAVER blog 포스팅 시 글 줄 간격 행간 폭 조정하는 방법
네이버 블로그 포스팅 시에 줄 간격과 행간 폭 조정하는 방법은, 글 작성 시작 또는 작성한 다음 행간격을 조절할 영역을 선택하고, 상단 도구 모음의 '줄간격 열기' 버튼을 클릭하여 기본 값인 160%를 150%와 170%, 180%와 190%, 200%와 210% 등 10% 단위로 '✓' 선택하거나 '직접입력'을 선택하여 사용자 정의 값을 직접 입력하는 방식으로 줄간격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2. NAVER blog 포스팅의 글 줄 간격 행간 폭 조정하는 방법
NAVER blog 포스팅의 글 줄 간격인 행간 폭 조정하여 항상 고정하는 방법은 먼저, 네이버 블로그 상단 '내 메뉴 ▾'의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여 '관리'를 선택하거나, 프로필 영역의 '☼ 관리·통계' 항목의 '관리'를 클릭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상단의 '내 메뉴 ▾' - '관리' 또는 프로필 영역의 '☼ 관리·통계' - '관리'를 클릭하여 NAVER blog 관리 페이지가 새 탭으로 활성화 되면, '기본 설정'의 '기본 정보 관리'에서 '기본 서체 설정' 항목을 클릭합니다. 참고로, '기본 설정'의 '기본 정보 관리' 메뉴는 네이버 블로그 기본 에디터가 SmartEditor 3.0에서 SmartEditor ONE으로 변경되면서 '기본 에디터 설정' 메뉴가 '기본 서체 설정' 메뉴로 변경 되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기본 서체 설정 페이지 화면이 활성화 되면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글꼴 서체와 폰트 크기, 좌·우와 가운데 및 양끌 정렬을 적용할 수 있으며, 행간 폭의 기본 값인 '160% ∨'의 더보기 버튼을 선택하여릭하여 150%와 170%, 180%와 190%, 200%와 210% 등 10% 단위로 '✓' 선택하거나 '직접입력'을 클릭하여 사용자 정의 값을 직접 입력하여 줄간격을 조정한 다음 포스팅 시의 기본 값으로 고정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기본 서체 설정 페이지에서 줄간격 폭 값인 행간과 함께 폰트 종류와 크기, 좌우 또는 중앙, 양끌 정렬을 설정한 다음, 하단의 '확인' 버튼을 누르면, '성공적으로 반영되었습니다.' 메시지가 나타나면서 변경된 값이 적용되며, 다시 한번 '확인' 버튼을 누르면 설정이 완료 됩니다. 참고로, 네이버 블로그에 첨부할 수 있는 사진 파일의 크기는 최대 20MB, 첨부 파일은 최대 10MB 까지 제한이 적용되어 있어 첨부 파일 크기 10MB 이상인 경우에는 Bandizip이나 WinRAR, 7-Zip 등을 이용하여 분할 압축을 하여 첨부해야 합니다.
댓글 없음: